목표
- 객체와 테이블 연관관계의 차이를 이해
- 객체의 참조와 테이블의 외래키를 매핑
- 용어
(1) 방향(Direction) : 단방향, 양방향
(2) 다중성(Multiplicity) : 다대일(N:1
), 일대다(1:N
), 일대일(1:1
), 다대다(N:M
) 이해
(3) 연관관계의 주인(Owner) : 객체 양방향 연관관계는 관리 주인이 필요
연관관계가 필요한 이유
예제 시나리오
- 회원과 팀이 있다.
- 회원은 하나의 팀에만 소속될 수 있다.
- 회원과 팀은 다대일 관계다.
객체를 테이블에 맞춰 모델링
연관관계가 없는 객체
참조 대신 외래키 사용
(1) Member.java
@Entity
public class Member {
@Id // DB PK
@GeneratedValue
@Column(name = "MEMBER_ID")
private Long id;
@Column(name = "USERNAME")
private String username;
@Column(name = "TEAM_ID")
private Long teamId; // 외래키 사용
// getter, setter
}
(2) Team.java
@Entity
public class Team {
@Id @GeneratedValue
@Column(name = "TEAM_ID")
private Long id;
private String name;
// getter, setter
}
외래키 식별자를 직접 다룸
- JpaMain.java
public class Jpa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EntityManagerFactory emf = Persistence.createEntityManagerFactory("hello");
EntityManager em = emf.createEntityManager();
EntityTransaction tx = em.getTransaction();
tx.begin();
try {
// 팀 저장
Team team = new Team();
team.setName("TeamA");
em.persist(team);
// 회원 저장
Member member = new Member();
member.setUsername("member1");
// 외래키 식별자를 직접 다루기 때문에 객체지향이라 할 수 없다.
member.setTeamId(team.getId());
em.persist(member);
// 식별자로 다시 조회, 객체 지향적인 방법 아니다.
// 조회
Member findMember = em.find(Member.class, member.getId());
// 연관관계가 없다
Team findTeam = em.find(Team.class, findMember.getTeamId());
tx.commit();
} catch (Exception e) {
tx.rollback();
} finally {
em.close();
}
emf.close();
}
}
객체를 테이블에 맞춰 데이터 중심으로 모델링하면 협력 관계를 만들 수 없다.
테이블은 외래키로 조인을 사용해서 연관된 테이블을 찾고 객체는 참조를 사용해서 연관된 객체를 찾는다. 따라서 테이블과 객체 사이에는 이런 큰 간격이 있다.
단방향 연관관계
객체 지향 모델링
객체 연관관계 사용
객체의 참조와 테이블의 외래키를 매핑
- Member.java
@Entity
public class Member {
@Id // DB PK
@GeneratedValue
@Column(name = "MEMBER_ID")
private Long id;
@Column(name = "USERNAME")
private String username;
// @Column(name = "TEAM_ID")
// private Long teamId;
@ManyToOne // 한 팀에 여러 멤버가 속한다
@JoinColumn(name = "TEAM_ID") // 테이블에서 조인할 컬럼
private Team team;
// getter, setter
}
@ManyToOne
- 다대일(N:1) 관계를 나타내는 매핑 정보
속성 | 설명 | 기본값 |
optional | 객체 필수 여부 | true |
fetch | 글로벌 패치 전략 설정 | @ManyToOne = FetchType.EAGER @OneToMany = FetchType.LAZY |
cascade | 영속성 전이 기능 사용 | |
targetEntity | 연관된 엔티티의 타입 정보 설정 |
@JoinColumn
- 외래키 매핑 시 사용
속성 | 설명 | 기본값 |
name | 매핑할 외래키 이름 | |
referencedColumnName | 외래키가 참조하는 대상 테이블의 컬럼명 | |
foreignKey (DDL) | 외래키 제약조건 지정 (테이블 생성시에만 사용) | |
unique nullable insertable / updatable columnDefinition table |
@Column 의 속성과 동일 |
ORM 매핑
연관관계 저장 및 참조 사용
- JpaMain.java
public class Jpa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EntityManagerFactory emf = Persistence.createEntityManagerFactory("hello");
EntityManager em = emf.createEntityManager();
EntityTransaction tx = em.getTransaction();
tx.begin();
try {
// 팀 저장
Team team = new Team();
team.setName("TeamA");
em.persist(team);
// 회원 저장
Member member = new Member();
member.setUsername("member1");
member.setTeam(team); // 단방향 연관관계 설정, 참조 저장
em.persist(member);
em.flush(); // 쿼리 전송
em.clear(); // 캐시 비우기
// 회원 조회
Member findMember = em.find(Member.class, member.getId());
// 참조를 사용하여 연관관계 조회 (객체 그래프 탐색)
Team findTeam = findMember.getTeam();
System.out.println("findTeam = " + findTeam.getName());
tx.commit();
} catch (Exception e) {
tx.rollback();
} finally {
em.close();
}
emf.close();
}
}
※ 외래키를 객체에 저장하는 것이 아닌 연관관계에 있는 객체를 셋팅하여 참조를 저장하고 그 참조를 갖고 조회가 가능한 것이다.
연관관계 수정
연관관계 수정은 기존 객체 정보 변경과 동일하게 다른 정보를 가진 객체를 셋팅하면 된다.
// 회원 조회
Member findMember = em.find(Member.class, member.getId());
// 연관관계 수정
// (1) 다른 팀 객체를 조회
Team newTeam = em.find(Team.class, 10L);
// (2) 변경할 회원 객체해 팀 객체를 셋팅하면 수정
findMember.setTeam(newTeam);
연관관계 조회 실행
양방향 연관관계와 연관관계의 주인
양방향 매핑
테이블의 연관관계는 외래키를 통해 양방향 연관관계를 갖지만 객체는 연관관계를 가진 객체의 참조를 가져야 양방향 연관관계를 가질 수 있다.
객체와 테이블이 관계를 맺는 차이
- 객체 연관관계 = 2개
회원 -> 팀 연관관계 1개 (단방향)
팀 -> 회원 연관관계 1개 (단방향) - 테이블 연관관계 = 1개
회원 <-> 팀 연관관계 1개 (양방향)
객체의 양방향 관계
- 객체의 양방향 관계는 사실 양방향 관계가 아니라 서로 다른 단방향 관계 2개 이다.
- 객체를 양방향으로 참조하려면 단방향 연관관계를 2개 만들어야 한다.
테이블의 양방향 관계
- 테이블은 외래키 하나로 두 테이블의 연관관계를 관리한다.
- 외래키 하나로 양쪽으로 조인할 수 있다.
객체와 테이블의 양방향 관계 차이에 따른 문제점
객체를 양방향 관계로 구성하였을 때 참조값을 가진 두 객체 중 어떠한 객체가 수정되었을 때 외래키 정보를 업데이트 해야 하는지 딜레마에 빠지게 된다. 따라서 둘 중 하나(두 객체 중 하나)로 외래키를 관리해야 한다.
연관관계의 주인 (Owner)
위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규칙으로 양방향 매핑일때만 사용된다.
- 객체의 두 관계중 하나를 연관관계의 주인으로 지정
- 연관관계의 주인만이 외래키를 관리(등록, 수정)
- 주인이 아닌쪽은 읽기만 가능
- 주인은
mappedBy
속성 미사용 - 주인이 아니면
mappedBy
속성으로 주인 지정
연관관계의 주인 선정
외래키가 있는 곳을 주인으로 설정해야 성능 이슈도 없고 설계도 깔끔하게 된다. 반대로 외래키가 없는 곳을 주인으로 설정할 경우 해당 값 수정 시 쿼리는 다른 테이블명으로 실행, 수정되기 때문에 혼란이 발생할 수 있다.
양방향 매핑 시 가장 많이 하는 실수 - 연관관계의 주인에 값을 입력하지 않음
소스
- Member.java
@Entity
public class Member {
@Id // DB PK
@GeneratedValue
@Column(name = "MEMBER_ID")
private Long id;
@Column(name = "USERNAME")
private String username;
@ManyToOne // 한 팀에 여러 멤버가 속한다
@JoinColumn(name = "TEAM_ID") // 테이블에서 조인할 컬럼
private Team team;
// getter, setter
}
- Team.java
@Entity
public class Team {
@Id @GeneratedValue
@Column(name = "TEAM_ID")
private Long id;
private String name;
@OneToMany(mappedBy = "team") // 일대다, team으로 매핑이 되어있다.
private List<Member> members = new ArrayList<>();
// getter, setter
}
- JpaMain.java
public class Jpa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EntityManagerFactory emf = Persistence.createEntityManagerFactory("hello");
EntityManager em = emf.createEntityManager();
EntityTransaction tx = em.getTransaction();
tx.begin();
try {
// 4. 양방향 연관관계 매핑 시 가장 많이 하는 실수
Team team = new Team();
team.setName("TeamA");
em.persist(team);
Member member = new Member();
member.setUsername("member1");
team.getMembers().add(member); // 역방향(주인이 아닌 방향)만 연관관계 설정
em.persist(member);
tx.commit();
} catch (Exception e) {
tx.rollback();
} finally {
em.close();
}
emf.close();
}
}
결과
양방향 연관관계 일때는 양쪽에 값을 다 셋팅 필요
- 객체지향 관점에서 보면 항상 양쪽 다 값을 셋팅하는 것이 맞다.
EntityManager.flush(), clear()
가 실행되지 않고 로직이 진행될 경우 지연로딩 특징 때문에 아래 예제처럼Team
객체를 조회할 경우 1차 캐시에 있는 값을 가져오기 때문에(DB에서 재조회 X)members
리스트에는 값이 없다.
소스
- JpaMain.java
public class Jpa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EntityManagerFactory emf = Persistence.createEntityManagerFactory("hello");
EntityManager em = emf.createEntityManager();
EntityTransaction tx = em.getTransaction();
tx.begin();
try {
Team team = new Team();
team.setName("TeamA");
em.persist(team);
Member member = new Member();
member.setUsername("member1");
member.setTeam(team);
em.persist(member);
// 1. 객체지향적인 관점 때문에 필요
// 2. flush(), clear() 가 실행되지 않을 경우 1차 캐시의 값을 사용하여 조회가 이뤄지기 때문에
// members 리스트에는 값이 존재하지 않는다.
// team.getMembers().add(member);
// em.flush(); // 쿼리 전송
// em.clear(); // 캐시 비우기
Team findTeam = em.find(Team.class, team.getId());
List<Member> members = findTeam.getMembers(); // 양방향 데이터 미셋팅
System.out.println("==========");
for(Member m : members) {
System.out.println("m = " + m.getUsername());
}
System.out.println("==========");
tx.commit();
} catch (Exception e) {
tx.rollback();
} finally {
em.close();
}
emf.close();
}
}
결과
양방향 연관관계 주의
- 순수객체 상태를 고려해서 항상 양쪽에 값을 설정
- 연관관계 편의 메소드를 생성
연관관계 주인 객체의 참조setter
에 연관관계 객체의 참조 값 설정 로직 추가setter
에 작성해도 되지만, 구분을 위해 별도의 메소드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. ex)changeXXX
- 양방향 매핑 시에 무한 루프 주의
편의 메소드는 두 객체 중 한 곳에만 있어야 한다.
ex)toString(), Lombok, JSON 생성 라이브러리
참조 객체 내에도toString(), JSON 생성 관련 함수
가 있어 양쪽 번갈아가며 계속 호출하게 되어 무한루프에 빠지게 된다.
※ Lombok
의 toString()
도 절대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. 왜냐하면 기본 제공되는 toString()
과 동일하기 때문에 같은 무한 루프 문제 발생하기 때문이다.
※ Controller
에서 절대로 엔티티를 반환하지 말아야 한다. 왜냐하면 스프링을 이용하여 JSON으로 반환하게 되면 무한루프 발생할 수 있고 엔티티를 API로 반환하면 엔티티 변경 시 API 스펙이 변경되어 문제가 발생한다. 따라서 DTO
로 변환하여 반환하는 것이 필요하다.
양방향 매핑 정리
- 단방향 매핑만으로도 이미 연관관계 매핑은 완료
설계는 무조건 단방향만 이용하여 설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. - 양방향 매핑은 반대 방향으로 조회(객체 그래프 탐색) 기능이 추가된 것 뿐이다.
- JPQL에서 역방향으로 탐색할 일이 많다.
- 단방향 매핑을 잘 하고 양방향은 필요할 때 추가해도 된다. (테이블에 영향을 주지 않음)
설계는 단방향으로 완료하고 개발 시 필요하면 양방향을 추가해도 늦지 않는다.
연관관계의 주인을 정하는 기준
- 비즈니스 로직을 기준으로 연관관계의 주인을 선택하면 안되고 외래키의 위치를 기준으로 선택해야 한다.
- 설계시 주인이 아닌 객체에서 값 변경을 하려고 하면 연관관계 편의 메소드를 만들어 사용하면 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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